로그인

간편회원은 볼 수 없습니다.
회원정보를 입력해주세요.

회원정보 수정
키움부동산중개법인(주)
문의 및 매도(매수), 임대 의뢰: 02-333-6778

뉴스

(책)부동산의 보이지 않는 진실

  • 2017-02-13 16:43:37
  • 2440

부동산의 보이지 않는 진실은 부동산과 주식투자의 재야 고수 핑크팬더와 봄날의 곰이 공동저술한 책입니다. 이 책은 제가 좋아하는 경제/주식 관련 책 저자, 홍춘욱 박사가 추천한 책이어서 꼼꼼하게 읽어보았습니다. 홍춘욱 박사가 이 책을 추천했던 이유는 내용의 객관성 때문있습니다. 주식이나 부동산 관련된 책들을 보면 크게 세 부류로 나누어지는 것 같은데, 첫번째는 부동산 투자를 종용하는 것, 두번째는 현재의 대세적인 입장을 기술한 것, 세번째는 (보기드물게) 균형잡힌 시각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부동산의 보이지 않은 진실은 객관적 통계 자료들을 바탕으로 균형잡힌 시각에서 작성되었기 때문에 논리의 전개가 좀더 합리적인 것 같습니다.

부동산 가격이 하락할 것이라는 믿음은 우리나라 사람들 마음 속 깊숙하게 자리하는 것 같습니다. 부동산 가격 폭락은 국민들 뿐만 아니라, 세수의 상당부분을 부동산 조세를 통해 확보하는 만큼 정부 입장에서도 부동산 가격의 하락은 골치 아픈 일이 됩니다. 하지만 작년 11.3 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 부동산 가격에 관해 긍정적 전망을 내놓는 곳은 많지가 않은 듯 합니다. 하지만 이 책, 보이지 않는 진실에서는 다행스럽게도 기존의 주장들과 상반되는 의견을 내놓습니다. 그것도 객관적인 통계 자료를 근거로 내세우면서.

아직 우리나라 주택공급여력은 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주택공급률이 120%가 됩니다. 부동산 경기가 나빠지고 가격 거품이 빠지던 시기에도 일본은 주택 공급을 늘려왔습니다. 그러다보니 건설업체기 심각한 재정상태에 도달하고 경기가 침체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는 조금 다릅니다. 2014년까지는 주택의 공급이 주택의 수요를 미치지 못했습니다. 2015년부터 공급이 다시 늘어나긴 했지만, 작년 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 주택 공급이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즉, 여전히 주택, 특히 신규 아파트에 대한 수요가 있기 때문에 주택 가격이 일본처럼 폭락하는 확률은 그리 높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부동산 가격에 영향을 주는 변수 중 중요한 것이 건축비인데, 이 건축비는 국토교통부에서 산정하는 표준 기준을 따르게 됩니다. 이 표준건축비는 물가상승률을 감안해 조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건축비는 매해 상승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시행령 개정안에 따라 공동주택 재건축 허용연한이 30년으로 단축됨에 따라 노후화된 주택 교체 수요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식시장만 보더라도 리모델링 수요가 증가하면서 건자재 관련 주식들이 꾸준히 상승 추세에 있습니다. 그리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부동산 가격 추이를 살펴보면, 주택가격은 지속적으로 상승 추세에 있습니다. 즉, 주택 가격이 상승할 수 밖에 없다는 주장에 신뢰성을 더 하는 자료들입니다. 

올해 집을 사야 하거나, 부동산 투자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이 책을 한 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좀더 객관적인 시각에서 부동산 시장을 조망할 수 있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

댓글 남기기